본문 바로가기
육아

D+127, 4개월 아기 예방 접종(DTaP & IPV 2차) in 위대한탄생 소아과

by 맴블리 2021. 12. 30.
반응형

오빠가 오늘 내일 연말 휴가를 내서 아침일찍 복덩이를 데리고 예방접종을 하러 갔다. 복덩이는 태어난 위대한탄생 산부인과 옆에 있는 위대한탄생 소아과를 꾸준히 다니고 있는 중이다. 오늘 오전진료만 한다고 해서 복덩이 일어나자마자 수유하고 바로 병원으로 향했다. 오늘은 DTaP과 IPV 2차 접종이 있는 날이다.

 

일찍 접종하고 오려고 부랴부랴 준비하고 나갔는데 아기 건강 수첩을 깜빡하고 나온것이다!! 예방접종 기록표에 접종을 완료할 때 마다 날짜를 표시해주시는데 깜빡하고 놓고 나왔다. 어쩐지 뭔가 두고 나온 것 같았는데..

병원에 전화하니 그냥 방문해도 된다고 하셨고, 다음주에 폐렴구균 맞을 때 한꺼번에 표시해주신다고 하셨다.

 

오늘 맞을 주사는 DTaP과 IPV 2차 였다. 

 

아기수첩-예방접종표
아기 수첩 예방접종표

 

DTP = 디프테리아(Diphtheria), 백일해(Pertussis), 파상풍(Tetanus)

DTaP은 DTP의 백신 명칭으로 DTP은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의 약자로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은 자연 중에 균이 항시 존재하고 있고 소아에게 심각한 증상과 사망을 초래하는 질병이므로 모든 영·유아에게 백신 접종이 권장된다. 디프테리아와 백일해는 호흡기 질환이고,  파상풍은 근육수축과 통증이 나타나는 감염성 질환이다. 

우리아가는 보령 제품을 맞았다.

 

IPV = 폴리오(소아마비) 예방

IPV는 폴리오, 소아에게 하지마비를 일으키는 질병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맞는 것인데 우리 아가는 아이피박스 제품을 맞았다. 예방접종으로 국내에서는 1983년 이후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오늘 복덩이가 컨디션이 너무 안좋아서 병원에 가자마자 울었다. 아무것도 안했는데 그냥 막 울음.. 다행히 튤립 사운드북으로 첫 번째 주사는 어찌저찌 맞았는데 두 번째 주사는 맞자마자 대성통곡을 했다. 안쓰러웠다. 접종열이 있을 수 있다고 하셔서 해열제를 처방해 달라고 부탁드렸다.

 

 

 

 

 

DTaP, IPV 2차 예방접종 후 주의 사항

접종열이 있을 수 있으므로 38도 이상 열이 오를경우 처방받은 해열제를 먹이라고 하셨다. 열이 있을 경우 한번 먹이고 4시간 이후에 열이 안 떨어질 경우 먹이라고 하셨다. 다행히 저녁 까지 열이 오르지는 않았다.

주사바늘 위에 붙인 테이프는 집에가면 바로 떼라고 하셨고, 오늘은 목욕 금지!

 

아기해열제-복용법
아기 해열제 복용법

 

반응형